임신을 하게 되면 준비할게 많은데요. 요즘에는 해외로 가는 태교여행도 필수적으로 계획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항공권을 예매할 때부터 고민이 되실 텐데요. 임산부는 비행기를 타도 되는 건지, 가능하다면 임신 몇 주차부터 가능하지 궁금하실 겁니다. 저도 무턱대고 특가 항공권을 구매해 놓고는 뒤늦게야 이런 부분을 알아보게 됐는데요. 임신 주수에 따라 비행기를 탑승 가능 여부가 갈리기 때문에 꼭 알아보고 여행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 해외여행으로 인한 비행기 탑승에 대해서 제가 알아본 내용을 정리도 해볼 겸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 비행기 탑승에 관한 항공사별 규정 및 혜택
임산부 비행기 탑승에 관해서 항공사별로 유사한 규정을 갖고 있었습니다. 보통 임신 32주 미만의 임산부의 경우에는 제한 없이 여행이 가능합니다. 32주부터 36주차 이하의 경우에는 필요 서류를 제출한 경우에만 비행기 탑승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7주차 이상의 경우에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 탑승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의 경우, 32주 미만의 임산부는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32주 이상부터 36주 이하의 임산부는 탑승 수속 시 건강상태 서약서를 제출한 경우에만 탑승을 허용합니다. 만일 37주 이상인 경우에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탑승이 금지됩니다. 그리고 주수에 상관없이 임산부의 건강상태상 여행이 불가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의사의 진단서와 서양서를 제출하셔야 비행기에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32주 미만의 임산부는 제한 없이 비행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2주 이상부터 37주 미만인 경우에는 서약서와 증빙서류 제출 후 탑승이 가능합니다. 역시나 37주 이상의 임산부는 안전을 위해서 탑승이 거부됩니다.
제주항공
제주항공의 경우에도 같습니다. 32주 미만의 임산부는 일반인과 다름없이 여행이 가능하고, 32주부터 36주 까지는 항공사가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비행기를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37주 이상의 임산부는 비행기 탑승이 거부됩니다.
진에어
진에어의 경우에도 여타 항공사와 기준이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진에어에서는 임산부 고객에게 교통약자 지정석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발 24시간 전까지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청을 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에어부산
에어부산 임산부 여행 관련 규정
에어부산의 경우에도 여타 항공사와 기준이 다르지 않습니다.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의 경우에도 여타 항공사와 기준이 다르지 않습니다.
임신 중 비행기 탑승 시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임신 중 해외여행은 임산부의 건강이나 당일 컨디션이 좋다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임신 주수가 36주 이하이고, 다른 합병증이 없다면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비행기에 탑승하기 좋은 시기가 있는데요. 웬만하면 임신 16주부터 31주 사이가 가장 좋다고 봅니다. 임신 초기 3개월은 유산의 위험성이 크고, 임신 32주부터도 조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 여행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일반적인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임산부가 중증 빈혈이나 질 출혈, 호흡기와 순환기에 문제가 있다면 여행 계획을 미루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쌍둥이나 삼둥이 등의 다태아의 경우에도 일반 임산부의 경우와는 다른 기준을 적용해야 합니다.
비행 중 방사선 노출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행기 탑승 시 받는 방사선의 영향은 아주 미미한 수준입니다. 특히 태아의 경우에는 양수와 양막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비행기 탑승하면 안 되는 경우
- 다태아를 가졌거나 의사 소견 상 고위험 산모로 판단되었을 경우
- 고혈압 증후군을 앓고 있을 경우
- 입덧이 아주 심한 경우
- 비행기 탑승 당일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
- 6시간 이상의 장시간 비행일 경우
비행기 예매 시 참고 사항
비행기 좌석을 예매할 시에는 임산부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좌석의 등급이 높다면 좋겠지만, 이코노미석을 예매했다면 맨 앞자리 통로석이나 날개 쪽 좌석을 추천합니다. 상대적으로 진동이 덜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지 선정 시에도 임산부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시차가 큰 곳으로 여행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행지에서도 이동이 적고 최대한 한 장소에 머물 수 있는 여행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태교여행지를 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 : 해외 신혼여행지 추천! 휴양 혹은 관광 (feat. 하와이, 칸쿤, 몰디브, 발리, 푸켓, 유럽)
비행기 탑승 시 준비할 것
- 마스크 착용 : 비행기 내부는 건조하고 먼지가 많습니다. 때문에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고 탑승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분 섭취 :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혈액 순환에 신경 쓰기 : 최대한 편한 옷과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벨트도 너무 조이지 않고 느슨하게 매는 것이 좋으며, 30분에 한 번씩은 통로를 걸어 다니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담당 의사와 상담 : 여행 계획과 비행기 탑승 계획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미리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여행이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계획을 미루거나 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비약 챙기기 : 임산부는 아무 약이나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담당의사와 상담 후 상비약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산부 교통약자 출국 우대서비스 - 패스트트랙
임산부의 경우 체크인 후 출국장으로 입장할 때 따로 줄을 서지 않고, 교통약자 우대 출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반 3인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각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 시 임산부임을 꼭 밝히고 교통약자 우대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를 교통약자 우대출구에서 제시하시면 긴 줄을 서지 않고 출국장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라이프 > 출산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및 전세자금 대출 정리 - 금리, 한도, LTV, DTI (1) | 2023.12.27 |
---|---|
임신 중 기형아 검사 결과에 너무 두려워 하지 말기 - 1차, 2차, 니프티, 양수 검사 (0) | 2023.10.27 |
임산부 변비 증상 완화 및 해결책 5가지 (1) | 2023.10.09 |
임신과 출산 준비하면서 알아두면 유용한 팁 정리 (1) | 2023.09.25 |
출산가구 한전 전기요금 할인 혜택 받으세요 (2) | 2023.09.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