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의팁

꼭 준비해놓아야 할 가정용 구급함 상비약 종류 (feat. 비상약, 집들이 선물)

by 금캐러 2022. 11. 29.

다이소 - 가정용 구급함
다이소 - 가정용 구급함

1. 개요

 가정마다 부모님들이 구급함을 꼭 준비해놓으셨는데요. 이제 결혼을 하고 내 집이 생겼다면 꼭 챙겨야 할 것 중 하나가 구급함과 상비약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다면 면역력이 아직 덜 발달했을 때라 더욱 신경을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성인이라도 가정에는 꼭 구급함과 상비약을 비치해두는 게 좋은데요. 갑자기 급체를 했다거나, 열이 난다거나, 상처가 낫다거나 하는 경우에 초기에 응급처치를 잘해준다면 추후에 병원을 가더라도 큰 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추가적으로 구비해놔야 할 것들이 더 많아졌는데요. 이번에 포함해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가정용 상비약 종류

 가정용 상비약이라고 하면 보통 약국이나 편의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말합니다. 일반의약품이 아닌 전문의약품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한 의약품으로 가정에서 비상으로 사용하게 되는 상비약과는 조금 용도상 개념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말씀을 먼저 드리는 이유는 일반의약품은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한데, 일반의약품 중에서도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지정된 의약품은 24시간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이 포함됩니다. 이외의 의약품은 약국에서 약사에게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가. 상처 연고

상처 연고 - 마데카솔
상처 연고 - 마데카솔

 상처가 낫을 때 초기에 처치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흉터가 남게 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자주 생채기가 나게 되는데요.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꼭 필히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많이들 아시는 마데카솔과 후시딘이 있습니다.

 

 보통 이 두 제품이 동일한 효능을 지녔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후시딘은 항생제를 함유하고 있어서 상처의 세균 감염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크고 깊은 상처의 초기 사용에 적합합니다.

 

 마데카솔의 경우에는 약국용과 편의점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상처나 피부에서 콜라겐 형성을 증가시켜 새 살이 빨리 자라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새 살이 솔솔~ 광고 기억나시겠죠? 여기서 차이가 있다면 약국에서 파는 제품은 항생제가 들었으나, 편의점에서 파는 제품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나. 벌레 물렸을 때

벌레 물렸을 때 - 버물리
벌레 물렸을 때 - 버물리

 벌레에게 물렸을 때 가려움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의약품이 있습니다. 버물리라고 하는 대표적인 제품이 있습니다. 제품이 다양한데 스프레이, 겔, 솔 타입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모기가 많은 여름철에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다. 소화제

소화제 - 베아제
소화제 - 베아제

 급체를 하셨거나, 속이 더부룩하실 때를 위해서 소화제를 챙겨두셔야 합니다. 속이 조금 불편한 정도라면 괜찮을지 몰라도 급체를 하게 되면 식은땀이 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꼭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베아제나 훼스탈이 있습니다. 두 제품은 소화효소제로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화효소제는 그 효과가 미미하다는 논란이 있어서, 급체나 복부팽만 등 증상별로 적절한 소화제가 있으니 종류별로 준비해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라. 종합 감기약

종합감기약 - 콜대원
종합감기약 - 콜대원

 종합감기약은 재채기, 콧물, 두통, 오한 등 여러 가지 감기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때 복용하는 의약품입니다. 두통, 콧물, 기침 등 증상에 맞춰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환절기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준비해두시고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액상 종합감기약인 콜대원과 판피린이 있습니다.

 

 

 마. 소염진통제

진통제 - 타이레놀
진통제 - 타이레놀

 해열진통제의 다른 말이기도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진통제는 항염작용은 조금 떨어지지만 진통과 해열에 뛰어나고, 이부프로펜이 함유된 진통제는 생리통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코로나 시기에 품절 사태가 일었던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두통, 치통, 생리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증상에 사용되는 만큼 꼭 준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바. 반창고 / 습윤밴드

반창고 / 습윤밴드 - 메디폼
반창고 / 습윤밴드 - 메디폼

 상처가 낫을 때 추가 감염을 막고, 상처가 빨리 아물 수 있도록 반창고를 준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상처의 경우 가볍다고 그냥 넘어가게 되면 흉터가 남게 되는데 성장 중인 아이에게는 지울 수 없는 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밴드라고 부르는 반창고와 습윤밴드가 있습니다. 습윤밴드는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줘 피부 재생이 일어나기 좋은 환경을 유지시켜 줍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메디폼이 있습니다.

 

 사. 체온계, 해열제

체온계
체온계

 갑자기 몸에 열이 난다면 급히 체온을 측정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체온이 급격하게 오르게 된다면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신체 손상을 야기하기 때문에 해열제를 복용하거나 응급실에 가야 하는 등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이가 있으시다면 무조건적으로 체온계와 해열제는 꼭 준비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아. 코로나19 관련

코로나 키트
코로나 키트

 요즘에 이전의 가정용 상비약과 차이가 있는 점이라면 코로나 관련해서 가정에 준비해두는 의약품들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 자가검진키트, 손소독제, 소독 스프레이, 마스크 등 위생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경각심을 가지게 된 만큼 준비해두시면 잔병치레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자. 그 외 상비약

소독 스프레이
소독 - 스프레이

 위에 설명한 것들 외에도 상처 소독약, 위장약, 변비약, 붕대 등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추가적으로 생각하셨을 때 필요한 제품들은 꼭 구급함에 준비해두시면 되겠습니다. 

 

 

3. 기타 참고 사항 및 마무리

 가정에서 비치해두는 의약품의 경우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이다 보니 유통기한이나 사용기한이 지난 제품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고 정리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구급함은 어디에 있는지 가족 모두에게 공유하여 주시고 찾기 쉽고 가까운 곳에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기한이 지난 의약품은 일반쓰레기로 버릴 시에는 환경오염이나 생태계 교란 문제 등이 일어날 염려가 있어 주변의 약국과 보건소 등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건강을 가정에서부터 지켜주신다면 말 그대로 건강한 가정이 되지 않을까요? 조금 귀찮을 뿐 큰돈 드는 일도, 힘든 일도 아니니 조금만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